프로젝트관리 지식체계 지침서 | 조정(Tailoring)

 

1. 개요: 조정이란 프로젝트 관리 접근 방식, 거버넌스 및 프로세스를 주어진 환경과 당면 과제에 더욱 적합하게 만드는 의도적인 적용을 말한다.

2. 단계 별 적용

 1) 초기 개발 방식 선택: 작업에 가장 적합한 개발 방식 선택

 2) 조직에 맞게 조정: 조직의 변경 사항에 따라 수정

 3) 프로젝트에 맞게 조정: 규모, 중요성 및 기타 요인에 따라 조정

 4) 지속적인 개선 구현: 검사 및 조정

3. 성과 영역별 조정의 예

 - 이해관계자: 이해관계자와 공급업체를 위한 협업적인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가?

 - 프로젝트 팀: 프로젝트 팀원의 물리적 위치는 어디인가? 프로젝트 팀이 동일장소에 배치되어 있는가?

 - 개발 방식 및 생애주기: 어떠한 개발 방식이 제품, 서비스 또는 결과물에 적합한가? 적응형 방식일 경우, 반복형과 점증형 중 어느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개발할 것인가?

 - 기획: 내부 및 외부 환경 요인이 프로젝트와 그 인도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?

 - 프로젝트 작업: 프로젝트 전반에 거쳐 그리고 프로젝트 종료 시 어떤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가?

 - 인도: 조직에 검증 및 통제와 관련된 기존의 공식 또는 비공식 정책, 절차 및 지침이 있는가?

 - 불확실성: 현재의 노력에 대한 리스크 선호도 및 리스크 허용한도는 어떠한가?

 - 측정: 가치는 어떻게 측정되는가?

 

 

출처: PMP Certification ECO 문제집, ATP 주식회사 PCCA, (주)도서출판 성안당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