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DAsP] Part 1. 데이터 이해 | 1장 - 데이터의 이해
1절 - 데이터와 정보
1. 정의
1) dare(주다)의 과거분사형
2) 관념, 추상적 -> 기술, 사실적 의미로 변화
3) 추론과 추정의 근거를 이루는 사실
4) 다른 객체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가치를 갖는 것
2. 특성
1) 존재적 특성 : 객관적 사실
2) 당위적 특성 : 추론, 예측, 전망, 추정을 위한 근거
3. 유형
구분 | 형태 | 예 | 특징 |
정성적 데이터 | 언어, 문자 등 | 회사 매출이 증가함 등 | 저장, 검색, 분석에 많은 비용 소모가 많음 |
정량적 데이터 | 수치, 도형, 기호 등 | 나이, 몸무게, 주가 등 | 정형화가 된 데이터로 비용 소모가 적음 |
4.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
1) 암묵지 : 개인에게 축적된 내면화된 지식 -> 조직의 지식으로 공통화
2) 형식지 : 언어, 기호, 숫자로 표출화된 지식 -> 개인의 지식으로 연결화
5. 데이터와 정보의 관계
1) 데이터 :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
2) 정보 : 데이터의 가공, 처리와 데이터간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가 도출된 것
3) 지식 :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된 것
4) 지혜 : 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인 산물
* 계층구조 : { 데이터 > 정보 > 지식 > 지혜 }
2절 -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특징
1 정의
1) 1차 개념확대 : 정형데이터 관리
2) 2차 개념확대 : 빅데이터의 출현으로 비정형데이터 포함
2. 특징
1) 통합된 데이터 :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
2) 저장된 데이터 :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되는 것을 의미
3) 공용 데이터 :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
4) 변화되는 데이터 : 새로운 데이터의 삽입, 기존 데이터 삭제, 갱신으로 항상 변화하면서도 현재의 정확한 데이터를 유지해야 함
3. 다양한 측면에서의 특징
1) 정보의 축적 및 전달
2) 정보 이용
3) 정보 관리
4) 정보기술 발전
5) 경제, 산업
3절 - 데이터베이스의 활용
1.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
1) OLTP (On-Line Transaction Processing)
- 호스트 컴퓨터가 데이터베이스를 엑세스하고, 바로 처리 결과를 돌려보내는 형태
2) OLAP (On-Line Analytical Processing)
- 다양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쉽고 빠르게 다차원적인 데이터에 접근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
3) CRM 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
-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고객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경영전반에 걸친 관리체계이며, 이에 정보기술이 밑받침되어 구성
4) SCM (Supply Chain Management)
- 부품 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들 간 IT를 이용한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시작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토록 지원하는 것
2. 각 분야별 내부 데이터베이스 개념 및 소개
1) 제조부문
- ERP 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 : 경영자원(인사, 재무, 생산)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하는 경영혁신기법을 의미
- BI (Business Intelligence) : 데이터를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의미
- CRM
- RTE (Real-Time Enterprise) : 회사의 전 부문(ERP, SCM, CRM 등)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실시간 기업의 경영시스템을 의미
2) 금융부문
- EAI (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 :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통합, 관리,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
- EDW (Enterprise Data Warehouse) : 기업 리소스의 유기적 통합, 다원화된 관리 체계 정비, 데이터의 중복 방지 등을 위해 시스템을 재설계 하는 것
3) 유통부문
- KMS (Knowledge Management System) : 기업 경영을 지적 재산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
- RFID (RF, Radio Frequency) : 주파수를 이용해 IF를 식별하는 시스템
4) 사회기반구조 부문
- EDI (Electronic Data Interchange) : 무역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표준화된 양식을 통해 거래처에 전송하는 시스템
- VAN (Value Added Network) : 독자적인 네트워크로 각종 정보를 부호, 영상, 음성 등으로 교환하거나 정보를 축적하거나 또는 복수로 해서 전송하는 등 단순한 통신이 아닌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를 하는 것
- CALS (Commerce At Light Speed) : 제품의 설계, 개발, 생산에서 유통, 폐기까지의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관련된 데이터를 통합, 공유, 교환할 수 있도록 한 경영통합정보시스템
* 출처 : 윤종식, 『데이터 분석 (준)전문가 가이드』, (주)데이터에듀(2020)